회사 소개
home
대표 인사말
home

김진애 상식의 힘

저자 / 역자
김진애
분야
사회
시리즈
단행본
출간일
2022/01/18
ISBN
9788935668908
가격
16,000
보도자료
[보도자료] 김진애 상식의 힘.pdf
세상을 바꾸는 진짜 상식의 힘!
더 좋은 대한민국을 위한 김진애식 정책 제안
김진애, 세상을 기운 나게 하는 자유인이자 정치인
도시전문가로서 변화에 대한 희망을 품고 열정적 행보를 이어온 저자 김진애. ‘김진애너지’와 ‘김진애어컨’이라는 별명이 말해주듯, 그는 특유의 긍정 마인드로 기운을 불어 넣는 자유인이자 정치인이다.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코너 끝에 그가 힘차게 외치던 “안녕~”은 기분 좋게 아침을 열어주었고, tvN 「알쓸신잡」에서의 씩씩한 잡학박사 모습은 사람들의 꿈을 자극했다. 제21대 국회 법사위에서 시민들의 언어로 그들의 눈높이에서 한 사이다 발언들은 유명하다. “검찰은 왜 국회 보고 안 합니까?” “판사가 뭐기에 비위 판사도 10년 임기를 보장해줍니까?” “국회가 흥신소, 지라시, 싼티 난다는 소리 듣고 싶지 않습니다.” 당당하고 솔직하고 유쾌하게 핵심을 콕 짚는 모습은 그의 캐릭터다. 도시, 주택, 건축이 전문 분야인 그가 ‘국토위’가 아니라 ‘법사위’로 간 것은 뜻밖이었지만 그가 걸어온 삶답다. 그는 언제나 새로운 미션을 찾아 공부하고, 현장의 경험을 중요시하고, 제약 속에서도 부단히 무엇을 해내려 애쓰며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왔다. 그래서 스스로를 ‘훈련된 실사구시자’라고 말한다.
실사구시의 상식,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힘
『김진애 상식의 힘』은 저자가 삶에 체화시키고자 노력했던 ‘실사구시’(實事求是) 정신을 이 시대의 ‘상식’으로 새롭게 환기하며, 우리 사회가 직면한 현실 문제, 나아갈 목표, 지향해야 할 가치에 대해 긍정적 자세로 고민하고 성찰하며 대안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 특유의 직설 화법으로 명료하게 정리한, 이른바 더 좋은 사회를 위한 김진애식 제안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을 바탕으로 옳음을 추구한다’는 실사구시의 뜻을 저자는 구체적인 행위와 실천을 강조하여 ‘현실 속에서 바로잡음을 추구한다’는 의미로 재해석한다. 현실의 문제와 그 해결에 방점을 둠으로써 정책적이고 정치적인 의미를 내포한다. “포용은 나의 태도이고, 균형은 나의 지향이며, 실천 가능한 방식을 모색하는 것은 나의 성향이다.” 저자는 그동안 현실 정치에 두 발을 담그고 시대 문제와 씨름해왔다. 이 책은 그 과정에서 다진 생각을 세상과 공유하려는 노력이다.
현실의 문제를 직시하고, 끊임없이 바로잡음을 추구
이 책은 전체 3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저자가 제21대 국회에서 숨 가쁘게 일했던 지난 일 년과 현실 정치권과 일정하게 거리를 두어왔던 지난 십여 년 동안의 활동을 유쾌하게 스케치한다. 제2부는 이 시대의 과제로 정한 여섯 가지 주제, 즉 양극화, 공정, 신계급사회, 부동산 생태계, ㅂ자 돌림병, 갈등과 혐오에 대해 진단한다. 제3부는 실사구시 리더십의 근본적 역할을 기대하며 일곱 가지 미래 가치를 제시한다. 즉 리더가 아닌 리더십의 가치, 노동의 가치를 더해주는 놀이의 가치, ‘늘공’(늘 공무원)과 ‘늘정’(늘 정치인)에서 벗어난 책임 있는 행정의 가치, 사회 돌봄의 가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도시의 가치, 선진국 시민에게 걸맞은 시빅(civic) 리더십의 가치, 기술혁명이 사회변혁을 주도하는 시대에 요구되는 뉴테크 리더십의 가치다. 다시 말하면, 제2부는 ‘실사’(實事)의 시각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이고 본질적으로 우리 ‘현실’을 직면하고자 했고, 제3부는 ‘구시’(求是)의 시각에서 ‘바로잡음’의 지향과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양자는 언제나 쌍방향으로 영향을 주고받기에 실사를 통해 구시하고 구시하는 태도로 실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