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베스트 : 서울 이런 곳 와보...
  HOME > 도서안내 > 총 도서목록
한나 아렌트의 생각 (My Little Library)
오늘 우리에게 한나 아렌트는 무엇을 말하는가
김선욱 지음
2017-12-14 | 한길사 刊
국판 변형 | 반양장 | 188 쪽 | 13,000 원
978-89-356-7042-0 | 04080
 
『한나 아렌트의 생각: 오늘 우리에게 한나 아렌트는 무엇을 말하는가』는 정치사상가 한나 아렌트의 사상을 소개하고 우리 정치 현실에 적용한다. 저자 김선욱은 아렌트를 ‘정치철학자’가 아닌 ‘정치사...
 
 
『한나 아렌트의 생각: 오늘 우리에게 한나 아렌트는 무엇을 말하는가』는 정치사상가 한나 아렌트의 사상을 소개하고 우리 정치 현실에 적용한다. 저자 김선욱은 아렌트를 ‘정치철학자’가 아닌 ‘정치사상가’로 소개한다. 아렌트가 정치를 ‘진리의 영역’이 아닌 ‘의견의 영역’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는 정치가 진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이 각자의 의견을 서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한다. 저자가 책을 2016~17년 겨울 우리나라를 달군 촛불시민혁명과 아렌트의 정치사상을 연결하는 이유다.
저자는 아렌트의 사상적 궤도를 따라 본문을 구성했다. ‘정치와 인간다운 삶’ ‘악의 평범성과 책임’ ‘전체주의’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진리의 정치와 의견의 정치’ ‘혁명과 정치’ ‘자유와 제도’ ‘법과 시민 불복종’ 등 아렌트 정치사상의 ‘뼈대’를 잘 추려냈다. 특히 아렌트가 칸트 사상에서 받은 영향이나 유대인이라는 정체성 문제 등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크게 주목받지 못한 부분도 충실히 소개했다.
또한 촛불시민혁명,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 등 지금의 우리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는 예시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기존의 책들이 쉽게 저술하는 데만 치우쳐 학문적 오류를 범하거나 전문 학술서 수준의 깊이만 추구해 일반 대중이 읽기 어려웠다면, 『한나 아렌트의 생각』은 학문적 깊이와 입문서로서의 친절함을 모두 갖췄다.
이처럼 ‘친절한 입문서’이지만 『한나 아렌트의 생각』에서 저자는 특히 한 가지 주제를 강조한다. 바로 전체주의 부활에 대한 아렌트의 경고다. “한국 사회에는 비밀경찰도 없고 강제수용소도 없다. 그렇다면 전체주의적 테러가 우리 사회에는 정말로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 『한나 아렌트의 생각』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다. 아렌트와의 대화를 통해 저자는 ‘생각하는 능력’ ‘비판하는 능력’ ‘말하는 능력’에서 희망을 찾는다. “우리는 우리를 잉여적 존재로 만드는 사회문화에 대해 개인으로서 또 시민으로서 제대로 저항하고 있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저자가 촛불시민혁명을 다시 언급하는 이유다.